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PER/PBR/ROE/EPS란 무엇인가?

HaengE 발행일 : 2022-02-05
728x90
반응형

 

 최근 주식의 긴 조정이 이어지며, 가치 투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이지고 차트를 분석하기 위해 기본적인 주식 용어들을 많이 검색 하시는데요. 오늘은 기업을 들여다 볼때 대표적으로 보게되는 4가지 지수(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R/PBR/ROE/EPS에 대한 설명

 

주식용어 PER/PBR/ROE/EPS란 무엇인가?

 위 용어들은 주식가치평가를 할때 사용하는 기준으로 주식의 현재 가치(고평가, 저평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지표들은 주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적 이슈, 기업의 호재등 여러 상황들이 만들어내는 상황을 고려아여, 지표를 맹신하지 않고 판단에 앞서 참고용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PER의 뜻

 PER은 Price Earning Ratio 의 약자이며, 기업은 사업을 영위하며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발생하게 되며 이 지표는

주가를 1주당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PER(Price Earning Ratio)

 위 계산식을 토대로 PER이 10보다 낮을 때 통상적으로 저 PER 주로 분류 합니다. 고로 당기 순이익 대비 주가가 낮은 상황이라는 뜻입니다.

 

 

PBR의 뜻

PBR은 Price on Book value Ratio의 약자이며,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순자산은 대차대조표의 총자본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빼면 확인 가능합니다.

PBR(Price on Book value Ratio)

 

PBR은 기업이 청산 시 1주당 배당 받을 수 있는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BR1은 1주당 순자산이 같다는 뜻으로 1보다 클 시 기업 청산 시 순자산+자산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ROE의 뜻

ROE는 Return On Equity의 약자이며, 그 뜻은 자기자본 이익률 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즉, 기업이 투자한 자본을 활용한 이익이 얼마인지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E(Return On Equity)

상장한지 얼마 안된 주식이나, 정치, 테마 등에 주가가 크게 등락 하는 기업들을 비교 할때는 PER 혹은 PBR로 가늠하기 어려운 기업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럴때 ROE지수라도 참고 한다면 Risk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좋은 지표가 아닐까 하는 생각 입니다. 자본대비, 이익이 높다면 그만큼 앞으로 성장 여력도 있다고 판단 할 수있으리라는 참고 정도의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것에서 말입니다.

 

EPS의 뜻

EPS는 Earning Per Share의 약자이며, 주당 수익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기 순이익에 총발행 주식을 나눈 것으로 발행 주식 대비 이익이 높아질 수록 지수는 높아지기 때문에 투자자에겐 EPS지수가 높을 수록 매력적인 주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PS(Earning Per Share)

728x90
반응형

'시사 > 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주쓰는 경제 용어 및 개념 설명  (0) 2023.01.07
서킷브레이크 뜻 알아보기  (0) 2023.01.06
주식거래 반대매매란?  (0) 2022.01.24
테이퍼링(tapering)이란?  (0) 2022.01.17
빅블러란 무엇인가  (0) 2021.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