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이퍼링(tapering)이란?

HaengE 발행일 : 2022-01-17
728x90
반응형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테이퍼링(tapering)을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tapering)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테이퍼링(tapering)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링(tapering)이란?

 사전적인 단어 의미로 해석하자면 Tapering 즉 '가늘어지는, 점점 적어지는' 이라는 뜻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용어가 경제 단어로 유명 해지게 된 계기는 2013년 5월 23일 벤 버냉키 미국 연방 준비 제도 의장이 의회 증언 도중에 언급하면서 부터였습니다. 

이 용어가 취하고 있는 경제적 포지션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취했던 양적 완화의 규모를 경제에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전략을 말합니다. 

 양적 완화란 중앙은행에서 경기 부양할 때 쓰는 통화 정책으로써 국채 매입 등을 통해 돈을 대규모로 발행함에따라 시중에 돈을 많이 풀어 돈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현금의 반대 자산인 부동산, 주식, 원자재 등 실물자산 가치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써 경기 부양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테이퍼링은 '양적 완화 축소'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테이퍼링은 출구 전략의 일종이지만 출구 전략과 동일한 의미는 아닙니다.

정부는 출구 전략을 시행하기 위해 채권 매입 규모를 축소하는 테이퍼링 정책외 은행 이자율을 올리는 방안 등의 다른 방안을 통한 시중 통화량 축소를 모색 할 수 있겠습니다. 

이로인해 현금가치 상승, 실물 가치 하락 및 금리 인상등 많은 변화가 발생 할 수있음으로 용어가 많이 언급 되고 있는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눈에 보기

  1. 사전적인 단어 의미 가늘어지는, 점점 적어지는
  2. 양적 완화의 점진적 축소
  3. 테이퍼링의 방법은 채권 매입 규모 축소, 은행 이자율 상승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시중 통화량 조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