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과 아들러 치료 이론

HaengE 발행일 : 2021-12-08
728x90
반응형

알프레드 아들러-출처 위키디피아



본문에서 배워가는 내용

  • 가족 구성원, 동료 및 성인과의 조기 상호 작용은 삶에서 열등감과 우월감의 역할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Adler는 출생 순서가 아이의 성격과 열등감에 중요하고 예측 가능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습니다.
  •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고 우월성을 추구함으로써 동기가 부여됩니다. 개인마다 목표와 달성 방법이 다릅니다.
  • 열등감에 대한 자연스럽고 건강한 반응은 보상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실제 또는 이미지의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입니다.
  • 정상적인 열등감을 보상할 수 없는 사람은 열등감 콤플렉스를 갖게 됩니다.
  • 아들러 정신 요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환자가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들러의 개별 심리학 학파는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이 지배했던 심리학 분야에 틈을 만들었습니다.
프로이트 가 개인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과정(주로 성적 갈등) 에만 초점을 맞춘 반면 , 아들러는 사람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심리학자가 외적 요인뿐만 아니라 다른 내적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고 단호했습니다.
이것이 그가 심리학 학교를 개인이라고 명명한 이유입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 individuum에서 파생된 불가분의 의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입니다.


  

목차

  1. 보상
  2. 과잉보상
  3. 열등감
  4. 우월성 콤플렉스
  5. 태어난 순서
  6. 아들러 정신 요법
  7. 비판적 평가
  8. 아들러 대 프로이트

 

1)보상, 과잉보상 및 콤플렉스


아들러는 신경증의 기본 심리적 요소는 열등감이며 이러한 현상의 증상으로 고통받는 개인은 현실과 접촉하지 않고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 평생을 보낸다고 생각했습니다.
-.약점에 대한 보상
모든 유아는 세상을 경험하기 시작하는 즉시 열등감과 부족함을 느낍니다.
부모의 관심을 받아야 할 필요성과 같은 이러한 초기 경험은 아동의 무의식적이고 허구적인 목표를 형성합니다. 그것들은 아이에게 그 열등감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할 필요, 즉 다른 강점을 개발하여 약점을 보완할 필요를 줍니다.
보상에 대한 아동의 탐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결과가 있습니다. 첫째, 아이가 적절한 양육과 보살핌을 받는다면 아이는 자신의 어려움을 받아들일 수 있고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는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불완전해질 용기"를 발달시킵니다

2)과잉보상


그러나 때때로 보상 과정이 잘못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한 가지 방법은 열등감이 너무 강해지고 아이가 주변 환경을 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느끼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는 보상이 더 이상 만족스럽지 않을 정도로 보상을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이것은 목표 달성에 대한 아동의 초점이 과장되고 병적인 상태가 되는 과잉 보상 상태에서 절정에 달합니다. 예를 들어 아들러는 말더듬이 심했지만 결국 "그리스에서 가장 위대한 웅변가"가 된 고대 그리스 인물 데모스테네스를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데모스테네스는 말더듬으로 인해 열등감으로 시작했고, 말더듬을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는 말더듬이가 할 수 없는 직업을 취함으로써 과잉 보상을 받았습니다.

3)열등감


과도한 보상은 열등감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 사람이 자신의 열등감을 고칠 수 없는 자존감의 부족입니다. 아들러에 따르면 열등감 콤플렉스의 특징은 "사람은 항상 자신이 뛰어난 상황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이러한 충동은 압도적인 열등감 때문입니다. 이러한 열등감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일차적 요소와 이차적 요소입니다. 일차적 열등감은 유아가 유지하는 열등감의 "원래적이고 정상적인 느낌"입니다 이 느낌은 아이가 발달할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적입니다. 반면에 이차적 열등감은 아동이 과도한 열등감을 발달시킬 때 성인이 초래하는 열등감입니다 성인의 이러한 감정은 해로운 것이며 열등감 콤플렉스를 구성합니다.

4)우월성 콤플렉스


우월감 콤플렉스는 자신이 실제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아들러는 우월감 콤플렉스가 있는 아동의 예를 제공합니다. 이 아동은 "무례하고 거만하며 오만하다" 이 아이가 심리치료를 받으면 열등감을 느끼기 때문에 참을성 없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 드러난다.아들러는 우월감 콤플렉스는 열등감 콤플렉스에서 태어난다고 주장합니다. 그것들은 “열등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성격 유형 또는 삶의 스타일
아들러는 성격 유형의 개념을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러한 관행이 각 개인의 고유성을 무시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어린 시절에 자주 형성된 패턴을 인식했으며 그에 맞는 환자를 치료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패턴을 삶의 스타일이라고 불렀습니다. 아들러는 심리학자가 개인의 삶의 방식을 알게 되면 "때로는 그와 대화하고 질문에 답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그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들러와 그의 추종자들은 다음과 같이 분석합니다. "사회적으로 적응된 인간과 비교하여 개인의 삶의 스타일.

5)태어난 순서
출생 순서라는 용어는 가족의 자녀가 태어난 순서를 나타냅니다. 아들러는 출생 순서가 아이의 성격에 중요하고 예측 가능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습니다.
-.첫째 : 맏아들은 부모가 그들을 "크고, 강하고, 나이가 많은"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고유한 이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장자에게 “법과 질서의 수호자”의 특성을 부여합니다. 이 아이들은 개인의 힘이 크며, 권력의 개념을 존경하며 소중히 여긴다.
-. 둘째 : 둘째로 태어난 아이들은 항상 형들의 그늘에 있습니다. 그들은 더 나이 많고 더 강력한 형제 자매의 존재에 이끌려 끊임없이 "압박 속에서 우월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도 격려하고 지지하면 권세를 얻을 수 있고 장자도 함께 일하게 된다.
-. 막내 : 막내 아이들은 끊임없는 열등감 속에서 활동합니다. 그들은 나머지 가족에 비해 열등하다는 인식 때문에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하려고 노력합니다. 아들러에 따르면 막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더 성공적인 유형은 "가족의 다른 모든 구성원을 능가하고 가족의 가장 유능한 구성원이 됩니다." 또 다른 불행한 막내 유형은 필요한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탁월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는 다른 가족들에 대해 회피적이고 회피적입니다.
-. 외동 : 아들러에 따르면 외동이 불행한 경우입니다. 외동아들은 부모의 유일한 관심 대상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으로 의존하고, 누군가가 자신에게 길을 알려 주기를 끊임없이 기다리며, 항상 지원을 찾습니다.” 그들은 또한 부모의 끊임없는 경계로 인해 세상을 적대적인 곳으로 보게됩니다.

6)아들러 정신 요법
스타인과 에드워드가 개발한 아들러의 심리치료의 6단계를 요약한 것입니다. 모든 개인의 여정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이 단계는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아들러가 말했듯이, "사람이 완전히 동일한 나무의 두 잎을 찾을 수 없는 것처럼 두 사람이 절대적으로 똑같은 것을 찾을 수 없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에서 목표는 환자가 유능하고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아들러 정신 요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환자가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세 가지 하위 목표가 있습니다.

  1. 과장된 열등감의 열등감 콤플렉스를 환자가 중요함을 추구하지만 무시되지 않는 정상적이고 유용한 크기로 줄이기 위해;
  2.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우월감 콤플렉스를 줄이고 추방합니다. 그리고
  3. 공동체와 평등의 감정을 고취하기 위해.

1단계: 치료 관계 수립
심리치료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치료사와 내담자가 건강한 업무 관계로 시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점진적인 발전의 문을 여는 "따뜻하고 공감하는 유대감"이 있어야 합니다.
이 유대감은 관계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 외에도 치료사가 표현한 진정한 따뜻함과 연민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2단계: 평가
치료사는 효과적인 치료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내담자를 철저히 평가해야 합니다. 분석은 최소한 다음 요소를 식별해야 합니다.

  • 열등감
  • 가상의 목표는 "미래에 일차적 열등감에서 영구적이고 완전한 안도감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상상되고 보상적이며 자기 이상적인 것"으로 정의됩니다.
  • 심리적 움직임은 “사람이 상황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으로 만드는 생각, 느낌 및 행동 동작”으로 정의됩니다.
  • 공동체의 느낌
  • 활동 수준 및 반경
  • 지각의 계획
  • 직업에 대한 태도; 사랑과 섹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러한 평가는 지능, 경력 및 심리 테스트 외에도 초기 기억의 투영 사용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됩니다.

3단계: 격려 및 설명
내담자를 격려하는 과정은 그들이 열등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사는 내담자가 이미 보여준 용기를 인정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내담자가 더 자신감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작은 단계에 대해 논의하면서 계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활동 범위가 제한적이라면 내담자와 치료자는 활동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의 두 번째 중요한 측면은 자신, 타인, 삶 전반에 대한 내담자의 핵심 감정과 신념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치료사는 내담자의 사적인 논리에 도전하고 그의 허구적 목표를 중심으로 한 심리적 움직임에 초점을 맞춥니다.

4단계: 해석
치료가 내담자가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는 지점에 도달하고 치료사와 치료사가 그의 목표와 관련하여 그의 움직임의 의미를 조사하면 치료는 내담자의 삶의 스타일을 해석하기 시작할 준비가 됩니다.
이는 내담자가 충분히 격려될 때만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열등감 콤플렉스와 같은 주제를 논의하고 인식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어려울 수 있지만 새로운 통찰력은 혁신적일 수 있습니다.

5단계: 삶의 방식 재지정
이제 내담자와 치료자는 내담자의 삶의 방식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였으므로 삶의 방식을 삶의 만족으로 바꾸는 것이 과제가 된다.
여기에는 열등감을 감소시키고 생산적으로 활용하고, 가상의 최종 목표를 변경하고, 공동체 감정을 증가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6단계: 메타 요법
마지막으로, 일부 내담자는 진실, 아름다움, 정의와 같은 더 높은 가치를 향해 더 많은 개인적 발전을 추구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치료사는 내담자가 최고의 자기 자신이 되도록 자극을 줄 수 있다.
이 프로세스는 확실히 어렵고 개별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7)비판적 평가
인간 심리학에 대한 모든 정신역학적 접근과 마찬가지로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은 비과학적이고 경험적으로 증명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특히, 무의식적 허구적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들러 심리학이 반증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칩니다.
아들러의 이론을 확정적으로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최근의 신경과학 은 어느 정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현대 신경과학적 증거를 요약한 최근 연구와 그것이 아들러의 심리학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1970년 마슬로의 진술에 동의했습니다. 아들러의 심리치료와 관련하여 현대인의 태도는 실천이 단순하고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지만 경험에 근거하지 않기 때문에 결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들러의 상담 형식은 깊이가 부족하고 특히 출생 순서 및 초기 기억과 같은 개념과 관련이 없는 문제를 다루는 기반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