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슈탈트란? 게슈탈트의 의미

HaengE 발행일 : 2021-12-19
728x90
반응형

1. 게슈탈트 이론

실존주의 철학이 현상학적 방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고 한다면, 게슈탈트치료는 현상학-실존주의의 영향과 정신분석,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정립된 것이 다. 그래서 게슈탈트치료의 인간관은 실존적인 삶을 통 한 성숙한 인간에 두며, 치료의 목적은 분석이 아니라 자아의 통합에 있다.

특히 「지금-여기」를 강조하며, 미해결 과제를 완성 하게 하고, 순수자아의표출과 의식 훈련의 기법을 사용 한다. 즉, 여러 가지 연습에 의해 내담자가 도형과 배경 을 자연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때문에 치료자와 내담자의 실존적인 만남이 중시되며 주로 워크샾 형태의 치료법을 사용하는데, 이때 치료자 는 연출가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결국 게슈탈트치료는 개인의 생활 과정에 대한 개인의 책임을 강조한다.



1) 기본 개념

게슈탈트라는 말은 형태나 모양을 의미하는 독일어 명사에서 유래했다. 영상 인식의 게슈탈트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막스 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가 1910년 여름 기차 여행을 하는 동안 영감을 얻어서 주 장하게 되었다. 그는 기차의 불투명한 벽과 창문 프레 임이 부분적으로 자신의 시야를 가리고 있는데도 바깥 경치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눈이 단순하 게 모든 영상 자극을 받아들이고 뇌는 이러한 감각을 일관된 이미지로 정리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게슈탈트(Gestalt) 게슈탈트란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 어로,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대상을 지 각할 때 그것들을 산만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 의 의미있는 전체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한다고 말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게슈탈트란 개념을 치료 적인 영역에 확장하여 사용하는데, 여기서 게슈탈트는 개체에 의해 지각된 유기체 욕구나 감정 즉, 개체가 자 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 여 지각한 것을 뜻한다(Thomson, 1968).

※ 주의: 욕구나 감정이 바로 게슈탈트가 아니라 개체 가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했을 때 게 슈탈트라 할 수 있음.

2. 게슈탈트 심리치료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베르트하이머에 의한 최초 연 구를 더욱 심화 시켜서 영상 인식은 감각적 요소와 형

태를 다양한 그룹으로 조직한 결과라고 결론지었다. 게슈탈트 심리학은 한편으로 감정이입 이론을 비판하 면서, 이른바 '미적인' 혹은 '정서적인' 성질(유쾌함, 우 아함, 엄숙함 등)은 우리가 대상을 향해 투사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통해 직접 지각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1)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기본 관점

① 개체는 장을 전경과 배경으로 구조화하여 지각한다. 즉, 관심을 끄는 부분을 전경으로 하고 나머지는 배경으 로 하여 지각한다.>

② 개체는 장을 능동적으로 조직하여 의미 있는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즉,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한다.

③ 개체는 자신의 현재 욕구를 바탕으로 게슈탈트를 형 성하여 지각한다. 백지에 그려진 원을 보고 배고픈 이 는 빵으로 지각하나, 축구를 좋아하는 아이는 축구공으로 지각할 수 있다.

④ 개체는 미해결된 상황을 완결지으려는 경향을 지니 고 있다.

⑤ 개체의 행동은 개체가 처한 상황의 전체 맥락을 통하여 이해된다.

개체는 왜 게슈탈트를 형성하는가

- 우리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으로 만 들어서 이를 실행하고 완결짓기 위함이다. 즉, 이것들 을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해소하기 위함이다.

2) 기본전제

① 개체는 모든 활동을 게슈탈트를 형성함으로써 조정 하고 해결한다. 이에 실패하면 개체는 심리적, 신체적 장애를 겪게 된다.

② 건강한 삶이란, 분명하고 강한 게슈탈트 형성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③ 건강한 유기체는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스스로 알아서 자각하고 해결해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④ 유기체는 자기조정 능력이 있다.

그렇다면, 언제 문제가 생긴단 말인가? - 개체가 이런 자연스러운 게슈탈트의 형성 과정을 인 위적으로 막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차단행위를 접촉경계 혼란이라 칭한다.

3. 게슈탈트집단치료

1) 기본개념

게슈탈트 치료는 1940년대 프레드릭 펄스(Frederick S.Perls)와 로라 펄스(Laura P. Perls)에 의해 창시된 후 여러사람들에 의해 발전된 현상학적-실존적 치료 형 태이다. 게슈탈트 치료는 개인이 인생에서 자신만의 길 을 찾아내고 책임능력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전제 주요개념

로 한다.

① 게슈탈트는 개인의 '전체성'혹은 '총체적인 존재’를 뜻하는 말로서 대상을 지각할 때 그것들을 부분들의 집 합이 아닌 부분과 부분을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파악 하는 것이다.게슈탈트는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뜻한 다.

② 전경과 배경의 개념이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지각 할 때 관심있는 부분으든 지각의 중심부분에 떠오르고 나머지는 배경으로 물러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어느 한 순간에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이라하고, 관심밖으로 물러나는 부부을 배경이라고 한다. 예 컨대 갈증을 느낀다는 것은 그순간 갈증이 전경으로 떠 오르고 다른 욕구나 행동은 잠시 배경으로 물러나는 것 이다.

※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전경과 배경의 교체)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 는 사람은 행동목표가 불분명하고 매사에 의사결정을 잘하지 못한다. 개체가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를 해소하고 나면 그것은 전경에서 배경으로 물러나고 새 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오르고, 해소되 고 나면 다시 배경으로 물러나는 과정을 되풀이 하는 것을 말한다.

③ 미해결 과제의 회피이다. 이것은 어떤 게슈탈트를 형 성하였지만 상황적 여건에 따라 이를 해결하지 못하였 거나 아니면 아예 게슈탈트 형성자체가 방해를 받았을 때 그것은 배경으로 사라지지 않고 계속 전경으로 떠오 르려고 한다. 이러한 완결되지 않거나 해소되지 않은 게슈탈트를 '미해결과제'라고 한다. 미해결과제에는 분 노, 증오, 원망, 고통, 상처, 불안, 죄책감,슬픔,등과 같 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 사건 기억이 포함되어 있다. 미해결과제는 계속 해결을 요구하며 전경으로 떠오르 려 하기 때문에 다른 게슈탈트가 선명하게 형성되는 것 을 방해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를 위해 미해결과 제에 직면하여 행동을 취하기보다 회피하려 한다. 회피 는 성자에 필요한 모험을 선택하는 것을 방해하고 완전 하게 기능하지 못하게 한다.

2) 상담목표
-.집단구성원들의 성장을 돕는다. -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인격적 성숙을 촉진한다.

-.집단원의 자각을 돕는다 - 자각이란 개인이 전경에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의를 둘 수 있는 자발적인 의식상태를 말한다. 자각의 촉진은 그 자체가 치료적 속성을 갖고 있다.

-.각 집단원의 성격의 통합을 달성하도록 돕는다. - 부 분들을 완전한 전체로 결합하는 것으로 특히 사랑과 미 움, 의무와 소망등의 개인 내부의 서로 반대되는 힘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집단원들로 하여금 불안을 생활의 자연스런 일부분 으로 수용하고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3) 공헌점 및 한계점

공헌점

게슈탈트의 기법들은 강력하며 즉각적인 정서를 표현 하고 해묵은 느낌을 재 경험하게 해준다. 현재를 올바 르게 인식하고 충분히 경험하는데에 초점을 두며 신체 에 초점을 둔다. 게슈탈트 치료는 실존주의의 원리에 기초하므로 집단 지도자의 진실성과 지도자와 집단참 가자들의 관계, 집단 참가자들의 관계등 치료 관계의 질을 강조한다. 게슈탈트 치료는 개인 및 집단 상담, 가 족 상담, 참만남 운동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감정을 억압하고 복잡한 생각 이 많은 사람들, 의사결정을 미루고 우유부단한 사람 들, 과도하게 사회화 되었거나 긴장, 위축되어 있는 사 람에게 특히 적절한 것으로 인정 받고 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많은 심리치료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기법이며 현상학적인 배경을 갖고 있어 일반인들의 자기실현과 성장에도 매 우 유용한 기법으로 상담기관, 공공복지시설, 종교단 체, 직장, 학교장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한계점

기법 남용의 잠재적 위험이 있다. 집단원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민감하게 접촉하려면 기법의 기계적인 적용 보다 그 사람에게 초점을 두는 능력이 필요하다. 민감 성, 적절함, 독창성, 공감, 내담자에 대한 존중과 같은 특성이 치료자에게 없다면 실패하기 쉽다. 그리고 집단 참가자들은 자신의 실험을 스스로 제안하기보다 치료 자가 제시하는 실험에 길들여 질 수 있다.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적 반응을 감추고 나와 너의 관계를 잊어버리게 하기 쉽다. 치료자는 자신의 정직하 고 즉각적인 반응으로 내담자와 만나려는 의지와 내담자를 거부하지 않으면서도 증상의 조작적 사용에 도전 하도록 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충동적이거나 덜 조직화되어 있고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병리적인 사람들에게 부적합하다. 상담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다. 게슈탈트 치료의 초기단계에서는 인지적 관점에 중점을 두지 않았지 만 현재는 인지적 요인에 좀더 관심을 기울이고 감정적 인 측면과 인지적 측면을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