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소비습관, 생활 제태크 "경기지역 화폐"

HaengE 발행일 : 2021-12-01
728x90
반응형

 경기도 생활권자라면 누구나 누려야만 하는 필수적인 혜택인 생활속 제태크로 유용한 경기지역 화폐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요약하여 말씀드리자면 매달 충전 금액의 10%의 인센티브를 적립받아 사용 할 수있는 현금성 복지라고 볼 수 있는 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지역화폐

 

돈버는 소비습관, 생활 제태크 "경기지역 화폐" 

 경기지역 화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지역화폐로 대형쇼핑몰(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마켓, 프랜차이즈 직영점, 유흥 업소)를 제외한 동네 상점에서 현금과 동일 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화폐입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일반발행과 정책발행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일반발행은 경기지역화폐 사용자 누구나 최대 6~10%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정책발행은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청년배당 및 산후조리비 같은 복지수당은 해당 업무 신청 시(배당신청 및 출생신고) 지역화폐로 지급되며, 일반화폐는 홈폐이지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지역별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화폐의 종류

 일반화폐는 크게 아래와 같이 나뉩니다.

  • 지류형: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종이 화폐로 시군별로 천 원권·오천원권·만 원권 등 다양하게 구매(농협은행)해서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드형: 충전식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하여 대부분의 카드 가맹점(제외업종 사용 불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의 바코드,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류형은 보통 공공기관이나, 단체 등에서 연말, 명절등 지급하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거에요. 모바일형은 바코드나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인데, 전통시장이나 소규모 식당등에서 해당 결제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많이 보지 못해서 저는 발급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생활 속에서 정말 활용도가 높았던 형태의 화폐는 카드형 지역화폐였습니다.

카드형 지역화폐_삼성페이 등록

 위와 같이 주로 방문하는 지역의 카드를 발급 받아 삼성페이에 등록 해놓고, 방문한 지역에서 필요에 따라 충전하실시간으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Play 스토어 경기지역화폐

 

 카드신청 및 충전/환불 업무는 플레이스토어 '경기지역화폐'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업무 처리가 가능하시며, 주변 가용가능 매장등도 검색이 가능 하십니다. 보통의 프렌차이즈 직영점 및 대형 마켓등을 제외하면 편의점, 지역마트, 병원, 미용실 등등.. 지역화폐를 쓸수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많아서 궂이 검색을 안하셔도 될 정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역화폐는 한달에 받을 수 있는 인센트브 한도가 있습니다. 지역/월/프로모션 마다 상이 할 수 있습니다.

 출산예정 부부에게 팁을 드리자면, 산후 조리원이 지역화폐 결제가 가능 하다면 월 인센티브 한도를 체워서 매달 충전 하셔서 결제하시면 꽉찬 혜택을 보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경기지역화폐 인센티브

 

 

 추가로 타지역에 잘못 충전 하신 분은 아래 기준만 충족 하시면 환불도 가능 하십니다.

 

경기지역화폐 환불기준

 

 충전 금액의 10%라는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파격 적인 제도가 있는데, 활용도가 매우 낮은거 같아 공유 드립니다.

물론 한도가 있어 작은 금액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국가에서 소비자에게는 인센티브와 소득공제 혜택을 주고, 소상공인 에게는 수수료 절감혜택을 주니 좋은 제도라고 생각되고 적극 활용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한눈에 보기

  1. 경기지역 화폐(일반형-구입, 충전 / 정책발행-신청 시 지급)
  2. 경기지역 화폐 충전금액 최대 10%인센티브(월 한도 있음)
  3. 카드형 권장(Pay 등록 사용 시 편리)

 

 

 

 

 

 

728x90
반응형

댓글